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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 공간 이용만족도와 기관 명성 간의 관계

작성자: 애드인웰페어님    작성일시: 작성일2017-03-01 13:50:33    조회: 1,624회    댓글: 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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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이 연구는 식약처 웹 공간 인지도, 이용현황,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규명하고, 웹 공간 이용만족도가 기관 명성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. 이를 위하여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,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.

연구결과, 응답자의 71.3%가 식약처 웹 공간을 인지하고 있었다. 웹 공간 이용경험자(n=210)들은 주로 문의/정보추구를 하기 위하여 웹 공간을 방문하였다. 웹 공간 이용만족도에는 “쌍방향 커뮤니케이션”, “대화고리”, “유용한 정보”, “재방문 유도”, “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” 5가지 요소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. 그 중 “쌍방향 커뮤니케이션”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하였다. 웹 공간 이용만족도는 기관 명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. 개인적 특성인 기업 및 건강이슈 관여 도는 웹 공간 이용만족도와 기관 명성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.

연구결과를 토대로 웹 공간의 효율적인 운영과 기관 명성 향상에 대한 이론적·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.

 

목차
1. 서론

2. 문헌연구 및 연구문제
1) 웹 공간 운영의 증가 및 이용현황 파악의 필요성
2) 웹 공간 이용만족도와 관련 요인들
3) 웹 공간 이용만족도와 기관 명성 간의 관계

3. 연구방법
1) 조사대상
2) 변수의 측정도구
3) 분석방법

4. 연구결과
1) 웹 공간 인지 및 이용현황
2) 웹 공간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
3) 웹 공간 이용만족도와 기관 명성 간의 관계

5. 결론 및 논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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